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앙 버스 전용차로에서 신호제어전략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영인; 전상명

Issue Date
2004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Citation
환경논총, Vol.42, pp. 95-106
Abstract
현재 서울시의 일부 지역에는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COSMOS)이 운영되고 있으나, 현재까지 교차로의 신호운영방식으로 TOD 방식이 가장 많이 운영되고 있다. 최근 서울시에 버스체계의 개편으로 버스 전용차로가 확대 시행되면서 중앙 버스 전용차로가 새로 도입되었거나 가로변 버스 전용차로가 중앙 버스 전용차로로 변경되었다. 아직 전용차로의 버스수요를 신호시간 계산에 반영되지 않고 있어 버스 전용차로의 장점을 극대화시키는데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전용차로의 버스교통량까지 고려한 신호운영방안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중앙 버스 전용차로가 있는 교차로에서의 신호시간 계산과정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신호운영방안의 평가로는 미시적 시뮬레이터인 NETSIM을 이용한다. 가상의 독립교차로를 대상으로 기존 TOD 운영방식과 버스교통량을 고려한 운영방식을 NETSIM의 모의실험을 통해서 비교 분석한다. 시뮬레이션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된 알고리즘의 타당성을 검증한다.
ISSN
2288-4459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063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