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경부고속전철의 운행성과 분석과 한국철도의 발전과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임강원

Issue Date
2005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Citation
환경논총, Vol.43, pp. 13-47
Abstract
8년간의 타당성조사와 12년간의 긴 공사 끝에 2004년 4월 1일 드디어 경부고속철도가 개통되었다. 아직 전구간이 완공되지 않은 관계로, 서울에서 부산까지 2시간 안에 도착하리라는 당초의 기대는 못 미치지만 그래도 3시간 정도면 도달할 수 있을 정도의 고급철도수단을 우리도 갖게 되었다. 그러나 당초 1일 왕복 20만 명이 이용할 것이라던 승객 수요는 개통한지 1년이 지난 지금도 6만 명 수준에 머물러 있다. 완결되지 못한 노선, 배후도시를 잇는 연계 교통체계의 미흡, 고속철도 마케팅 전략의 부족 등 여러 요소들에서 그 원인을 찾고 있지만, 당초 승객 수요예측 자체가 비현실적이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1991년 경부고속철도가 타당성이 있다고 결정된 이후로도 여러 차례 승객 수요에 대한 보완작업이 이루어 졌고, 개통 1년 전에도 고속철도 승객 수요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 졌지만, 운행성과는 예측치에 턱없이 못 미치는 저조한 결과를 낳았다. 한편, 고속철도가 개통됨에 따라 항공이나 고속버스뿐만 아니라 기존 중저속 철도에 대한 개편이 요구되고 있다.
ISSN
2288-4459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063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