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정원의 화단가장자리심기(Border Planting) 방법

1. 서언

정원은 인간이 누리는 가장 순수한 적응임과 동시에 생활을 위한 공간이며, 또한 열락(悅樂)을 위한 문화공간이다. 산업혁명 이후 산업화가 가속화되고 사회계층의 갈등이 심화되면서 정원보다는 공원이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이후 계속해서 우리는 공공공간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러나, 대형공원이나 다양한 형태의 오픈스페이스가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넓고 광활한 오픈스페이스 속에서 정원에 대한 관심은 계속되고 있으며, 초화류나 야생화를 이용하여 작고 성실하게 꾸미는 정원을 일정구역에 만들려는 시도를 거듭해오고 있다.

정원설계사가 식물소재를 통해서 공간의 독특한 분위기와 미적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설계기법을 통해 소재의 복합적 의미를 특별히 표상하고, 따라서 공간을 조형적으로 재설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