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모델링 연구 지원을 위한 배출프로세싱시스템의 개발

Abstract

IPCC 3차 및 4차 보고서에서는 대기 중 온실가스, 특히 CO2 농도의 증가로 인한 지구 온난화 현상과 기후변화 문제가 인류가 당면한 가장 시급한 문제 중의 하나로 강조 되었으며, 기후변화 문제에 대한 과학적 이해와 적응 및 완화계획이 수립되었다(IPCC, 2001; IPCC, 2007). 이들 보고서에서 발표된 중요한 결론 중 하나는 지구온난화가 현재 일어나고 있으며 그 주된 원인이 인간의 활동이라는 것이다. 전 세계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약 20여 개의 기후 시스템 모델들을 사용한 기후변화 시나리오 실험 결과들을 따르면, 향후 100년 이내로 지구 평균 온도가 최소 1.1°C에서 최대 약 6.4°C 정도 상승할 것이며 해수면 상승, 태풍 강도 증가 등 극한 기상 이변의 증가가 가속화 될 것으로 예측된다. IPCC 배출 시나리오에 관한 특별 보고서(Special Report on Emission Scenarios, SRES, 2000)에 따르면 2000년에서 2030년까지 전 세계 온실 가스는 25~90%(CO2Eq.) 정도 증가할 것이며, 화석 연료는 2030년 이후에도 전 세계 에너지원에서 주요 위치를 차지할 것이라고 전망하였다(IPCC,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