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도시설계의 전략적 접근과 반복적 심화에 의한 디자인 프로세스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대성

Issue Date
2011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Citation
환경논총, Vol.50, pp. 39-46
Abstract
많은 경우 설계는 설계안과 동일시된다. 설계과제가 주어지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본능적으로 손으로는 무언가를 그리고 있다. 비록 초안의 형태이긴 하지만 하나의 결과물로서 설계안을 만드는 데에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 심지어는 하루 밤 사이에 여러 팀원들이 모여서 수 십 가지의 대안을 만들기도 한다. 이처럼 설계안을 만드는 것은 쉬운 일이지만, 문제는 이들 설계안을 적절히 설명하기가 쉽지 않다는데 있다. 설계에 주어진 과제가 무엇인지, 설계를 통해 무엇을 성취해야 하는지, 각 설계안 간의 결정적 차이가 무엇인지, 그 차이가 당초의 목적이나 해결해야 할 과제와 비교했을 때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를 설명하도록 요구받았을 때, 적당히 얼버무리거나 사고의 빈약함을 털어놓을 수밖에 없게 된다. 기실 우리에게 부족한 것은 결과물로서의 설계안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이 아니라, 설계안을 문제를 해결하고 목표를 달성하려는 논리적 사고과정과 결합시킬 수 있는 능력이다. 대학원 시절 김기호 교수님의 설계 스튜디오는 이러한 사고의 훈련을 혹독하게 겪는 과정이기도 하였다.
ISSN
2288-4459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070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