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계획분야의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 방향

Abstract

기후변화는 금세기 가장 심각하게 대두되는 문제 중의 하나이다, 기후변화의 가장 큰 원인은 CO2 배출이다, 도시는 CO2 배출의 주범이다라는 명제들은 인류사회를 가장 심각하게 위협하는 문제가 인류문명의 위대한 소산인 도시로부터 비롯되고 있다는 역설적 현실을 잘 대변하고 있다. 따라서 문제의 원인과 해결을 도시 안에서 찾고자 하는 노력은 범세계적으로 꾸준히 전개되고 있으며, 기후변화 극복을 위한 글로벌 아젠다에서 도시가 핵심적인 이슈로 등장하는 것 또한 그리 낯선 일이 아니게 되었다. 하지만, 도시 인프라의 복잡성과 고정성은 기후변화 문제에 대한 도시적 대응을 더디게 하고 있으며, 복잡하게 펼쳐진 교통 체계, 광범위하게 전개된 통신 및 교류의 네트워크에 대한 높은 의존도는 기후변화 대응으로부터 도시를 점점 더 취약하게 만들고 있는 상황이다. 오늘날, 절반에 가까운 전 세계 인구가 도시에 살고 있으며 2050년에는 도시 인구비율이 2/3까지 늘어날 전망이다(OECD,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