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환경책임지표의 개발과 평가: 국내 건설업을 중심으로

Abstract

이 연구는 건설업 부문에 대한 환경책임지표(environmental responsibility indicators)를 개발하고, 이를 우리나라의 주요 건설업체에 적용, 평가함으로써 기업의 환경 및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기업지속가능성을 유도함을 목적으로 한다. 그 동안 정부나 언론을 중심으로 건설업의 환경보전 노력에 대한 평가는 꾸준히 이루어져 왔다. 이러한 시상제도들은 업체의 환경성과를 중심으로 일정한 기준에 따라 기업들로부터 자체 평가 자료를 제공받아 이를 기초로 심사위원들의 서류심사와 현장조사를 통해 평가가 이루어진다는 공통점을 가진다. 그러나 본 연구는 학계와 시민사회가 평가의 주체가 되었다는 점에서, 기업의 환경성과를 포함하여 건설업을 둘러싼 이해관계자들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확인할 수 있는 보다 광범위한 지표를 개발하였다는 점에서, 그리고 기업들의 자체 제시 자료가 아닌 객관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환경관련 자요들을 기존의 어떤 연구보다도 많이 확보하여 활용하고자 했다는 차원에서 의의를 지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