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수송용 휘발유와 경유 수요의 가격 및 소득 탄력성 추정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민성; 김성수

Issue Date
2011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Citation
환경논총, Vol.50, pp. 159-182
Abstract
국제 유가 변동과 경제 악화로 인하여 국내 석유 시장에도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소득과 유류가격은 경제상황 및 시장을 반영하는 변수이므로 국내 석유시장을 파악하는데 중요하기 때문에 이들을 반영하는 수요모형을 구축하는 것은 의의가 있다. 국내 수송용 연료의 대표적인 유종은 휘발유와 경유이며, 휘발유의 경우 일반 승용차에 의해 대부분 소비된다. 반면 경유는 승용차, 화물자동차 등에 의해 다양하게 소비되며, 최근에는 경유 승용차의 비율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유종의 가격 및 소득 변화 외에도 기존의 휘발유 차량 이용자가 경유 차량으로 대체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를 고려한 수요모형을 추정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휘발유와 경유가 서로 독립재라는 가정과 대체재라는 가정에 따라 계량경제학적 수요모형을 설정하고 이를 추정한 다음, 모형별 추정 결과를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둘째, 적합한 모형으로부터 설명변수의 탄력성을 추정함으로써 휘발유 및 경유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가격, 소득 등의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ISSN
2288-4459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071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