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長短 리듬型의 形願構造 및 統辭構造와 그 變化硏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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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李輔亨-
dc.date.accessioned2014-02-27T00:25:00Z-
dc.date.available2014-02-27T00:25:00Z-
dc.date.issued1997-
dc.identifier.citation민족음악학, Vol.19, pp. 1-47-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90973-
dc.description.abstract필자는 한국전통음악에서 「 보편적인 장단으로 된 음악에는 장단 길이에 보편적인

統雖構造(Syntactic Structure)로 된 리듬型」이 內在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밝혀내고 이를 「 장단의 여느리듬型」이라 이르고 줄여서 그냥 「여느리듬형」이라 이른

다는 논문을 발표한 바 있다. 말할 것 없이 여기에서 「 統辭構造」라는 말은 言語學의

統辭論 用語漸念를 빌어 쓰는 것이다. 口演言語가 構文을 이루는 것처럼 音樂言語도

音樂的 構文을 이룬다고 할 때, 음악적 構文構造를 연구하는 학문분야를 音樂 統辭論

(Syntax) 이라 이를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그럼 리듬型의 통사구조는 무엇인가? 필

자는 음악의 「各 層位 리듬型들이 서로 저마다 리듬型週期·拍體系拍子로 된 拍子構

造를 이루며 얽어진 統辭論的 構造」를 줄여 「 리듬형의 統辭構造」라 이르고자 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 각 층위 리듬형」이라는 것은 앞 논문 에서 밝혀진대로 리듬素, 小리듬 型, 여느리듬型, 大리듬型과 같이 서로 層位를 달리하며 음악을 구성하는 리듬형들을 두고 이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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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음악대학 동양음악연구소-
dc.title長短 리듬型의 形願構造 및 統辭構造와 그 變化硏究-
dc.typeSNU Journal-
dc.citation.journaltitle민족음악학-
dc.citation.endpage47-
dc.citation.pages1-47-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volume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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