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琴) 음악 전수(傳受)의 변천 - 고대 친(琴)류 악기 전승 방법에 대한 민족음악학적 연구 -

Abstract

본 연구는 민족음악학 방법론에 바탕을 둔 중국 친(琴) 음악의 전승에 대한 논의이다. 본고에서는 첫째, 악기 연주방법을 결정짓는 악기의 체제, 둘째 친 음악의 전승을 구전(口傳)으로부터 벗어나게 한 친(琴) 합자보(合字讀)의 창안, 셋째 친 음악의 보존과 발전을 조망하는데 필요한 고대와 현대로 논의의 범위를 한정하였다. 본고에서는 친 음악문화의 두드러진 특징들은 글 이외에 사진과 그림을 통해 더 생생하게 보완하였을 뿐만 아니라, 더욱 여러 가지 상세한 친 연주 기법과 친보(琴護) 읽는 방법을 부록으로 첨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