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韓國語 系統硏究 序說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金芳漢
Issue Date
1980
Publisher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동아문화연구소
Citation
동아문화, Vol.17, pp. 3-43
Abstract
韓國民族과 한국語의 起源-이 分野의 專門家이건 아니건 오래전부터 우리들의 關心을 끌어왔고 또한 누구나 한번쯤은 探究해보고 싶은 知的 충동을 느껴보기도 하는 한 없이 興味를 자아내는 問題이다. 그러나 한국語의 起源이 解決되면, 「韓國民族의 出自문제도 당연히 해결되는 것이다. 그러나 그 문제가 해결되는 날은 우리 생각으로는 오지 않을 것 같다. 너무 시간이 흘러서 事件自體가 追跡하기 어려운 迷宮에 빠져 있기 때문이며 아무도 異說을 누를 決定的 學說을 내세우지 못 할 것이기 때문이다」라고 말한 學者도 있다. 問題의 性格이 이렇듯 模糊하고 追跡하기 어려울수록 더욱 우리들의 興味를 끊임 없이 자아내기도 한다. 그러나 엄격히 말해서 한국의 起源 혹은 系統이 解決되었다고 해서 韓國民族의 起源 問題가 당연히 解決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兩者는 밀접한 관계에 있기 때문에 한국語의 系統이 밝혀지면 韓國民雄의 形成이나 起源昭究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이요. 또한 韓國民族의 形成과 起源이 밝혀진다면 한국 語의 系統研究도 영향을 받을 것은 당연하다. 한국語의 系範은 本調에서 追究하려는 對象이지만 韓國民族의 形成이나 그 起游에 관해서는 어떠한 研究가 이루어지고 있는가? 從來 漠然하게 韓國民族을 퉁구스族에 속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퉁구스族 중에서도 滿洲地方의 南方퉁구스族의 一派로 보는 것이 一般的 常識처 럼 되어있다.
ISSN
1598-0200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9107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Center for East Asian Studies (동아문화연구소)Journal of S.N.U. Institute for Asian Studies (동아문화)동아문화 Volume 17 (1980)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