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압파쇄법의 지정학 : 환경 영향과 위험

석유와 가스 추출과정은 일련의 환경오염을 유발하기 때문에 이미 대규모의 항의를 야기했다. 하지만 이들 뒤에는 새로운 기술을 가능하게 하는 경제 및 정치 권력자들이 있었다. 또한 비전통적 탄화수소는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지정학적 틀의 일부를 구성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에 프랑스나 불가리아 등 일부 국가는 수압파쇄법(fracking)을 위험성에 대한 정보를 더 확보할 때까지 금지했으며, 세계 여러 국가 내 지방정부에서도 비슷한 조치를 취하였다. 하지만, 라틴아메리카에서 수압파쇄법은 번영을 위한 새로운 원천으로 소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