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세 바스콘셀로스

Abstract

호세 바스콘셀로스는(José Vasconcelos, 1882~1959) 멕시코 사회에 내재된 상이하고 차별적인 문화, 인종, 종족, 계급을 메스티소라는 인종적 개념으로 수렴하여 국민을 민족으로 고양함으로써 20세기 초 멕시코 혁명에 뒤이은 국민통합 문제를 극복하고자 했다. 본 글은 사회진화론에 근거하여 메스티소를 제5인종 혹은 인류 최후의 인종으로 이상화하는 바스콘셀로스의 논점을 보여주는 (La raza cósmica, 1925)의 첫 장 ‘혼혈(Mestizaje)’의 첫 부분을 번역한 것이다. 이 책의 제목은 ‘우주인종’이라는 번역어로 소개되고 있으나 ‘cósmica’의 문맥상 의미는 ‘우주’보다는 ‘범세계’, ‘보편’, ‘일반’에 더 근접하므로 보편인종이 라고 옮겼다. 스페인어 ‘raza’도 ‘인종’ 이외에 ‘국민’, ‘민족’이라는 뜻이 있다는 점도 아울러 밝혀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