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헤니스모 문학

Abstract

20세기 라틴아메리카 최고의 지성 가운데 한 사람인 호세 카를로스 마리아테기 (José Carlos Mariátegui)의 대표작『페루 현실을 해석한 글 일곱 편』(Siete ensayos de interpretación de la realidad peruana)은 그동안 많은 사람들이 언급하고 또 참조하는 고전 중의 고전임에도 불구하고 이데올로기적인 이유로 우리나라에 소개된 적이 없었다. 아래 글은 위 작품의 일곱 번째 글 ‘문학의 전개’(Proceso de la literatura) 중 ‘현재의 경향: 인디헤니스모’(Las corrientes de hoy. El indigenismo)를 번역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