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측에 국한된 특발하지불안증후군

Unilateral Restless Legs Syndrome

하지불안증후군은 하지에 움직이고 싶은 충동이 있고 불편하거나 기분 나쁜 느낌이 동반되며, 이러한 충동이나 감각 증상이 쉬거나 앉거나 눕는 것처럼 활동이 적을 때 발생하거나 악화된다. 이러한 증상은 움직이면 부분적으로 혹은 완전하게 사라지며, 낮보다는 밤에 악화되거나 밤에만 나타나는 것을 특징이다. 하지불안증후군의 증상은 대개 양측 하지에서 비슷하게 나타나지만 전체 환자의 29%는 한쪽에서 증상이 더 심하게 나타난다. 하지만 지금까지 편측 하지에 증상이 국한된 경우는 세 건의 증례가 있었다.3 저자들은 하지불안증후군의 진단기준에 맞고, 이차적 원인이 없으며 편측 상하지에 국한된 특발하지불안 증후군의 증례를 경험하였기에 보고한다.

의약학; Arm restlessness; Restless legs syndrome; Topograp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