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걸기'를 시작하며

Abstract

1965년 국교정상화 이후부터 일본에 대한 학술연구가 시작되었다고 한다면 이제 국내의 일본연구의 역사도 거의 반세기를 헤아리는 셈이 된다. 연구의 내용과 수준에서 맹아기에서 성장기를 거쳐 이제 성숙기에 접어들었다는 조심스런 판단을 공유할 만한 시점이기도 하다. 그렇다고 해서 성숙의 존재증명이 학문의 바벨탑에 바쳐진 벽돌 숫자에서 찾아지는 것은 아니다. 관습에 대한 회의와 스스로의 허물을 벗는 내파적 상상력에 의해서만 비로소 성숙이라는 가치가 담보되기 때문이다.

『일본비평』 첫 호를 낸다. 국내에서 발행되는 일본연구 관련 학술잡지는 이미 충분할 정도로 많다. 따라서 단지 벽돌 한 장을 새로 얹기 위해서라면 이 잡지가 세상에 나와야 할 당위성은 희박하다. 오히려 이미 쌓아진 벽돌을 빼내는 심정으로 익숙해진 틀에 간극을 만들고 대안적 긴장을 조성하는 것에서 존재 근거를 찾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