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에 대한 성찰

Abstract

1990년대 초 버블 붕괴와 더불어 시작된 일본의 불황은 이제 20년째 계속되고 있다. 장기불황과 디플레이션이라는 전후 처음 경험하는 이상 사태에 일본 사람들은 놀라고 당황하였다. 2000년대가 시작될 무렵, 잃어버린 10년은 일본사회의 화두였다. 그러나 장기불황은 2000년을 넘기고도 계속되었다. 미약하지만 회복추세를 보이던 일본경제가 2008년의 세계적 금융위기로 다시 주저앉게 되자 사람들은 이제 잃어버린 20년을 얘기하고 있다. 잃어버린 20년에서는 긴박한 위기의식보다도 일종의 체념과 같은 분위기마저 느껴진다. 이번 특집 잃어버린 20년과 일본인의 생활은, 잃어버린 20년이라고 불리기 시작하고 있는 장기불황이 평범한

일본 사람들의 생활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가를 밝혀 보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