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근대 일본 그리스도교에 대한 현대 우익적 논고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구로즈미 마코토; 박윤정
Issue Date
2014-02-15
Publisher
서울대학교 일본연구소
Citation
일본비평, Vol.10, pp. 234-253
Description
[서평] 1. 新保祐司, 「近代における『基督教』」, 『日本思想史講座4-近代』, ぺりかん社, 2013.
2. 富岡幸一郎, 『スピリチュアルの冒険』, 講談社現代新書, 2007.
3. 富岡幸一郎, 『新大東亜戦争肯定論』, 飛鳥新社, 2006.
이 글의 원문은 일본어로 작성되었으며 박윤정(도쿄대학 총합문화연구과 지역문화연구전공 박사과정)이 번역했다.
Abstract
이번 『일본비평』의 특집은 ‘현대 일본의 보수 그리고 우익’이다. 이 글에서는 특히 그리스도교 동향의 중요한 일단(一端)을 파악하기 위해 위의 세 가지 텍스트를 선택했다. 그리고 이 텍스트(문헌·사료)들과의 관련 속에서 위와 같은 제목을 붙였다.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우선 전제가 되는 ‘보수’ ‘우익’과 같은 용어와 제목으로 이어지는 몇 가지 단어가 갖는 제도적·역사적 의미를 어느 정도 밝혀두고자 한다. 일본에서 지금부터 살펴보려 하는 현대의 ‘보수’ ‘우익’이라는 두 단어와 거기서 연상되는 모습에는 사회적 또는 정치적 상황을 포함하는 제도에 관련된 역사가 있기 때문이다. 그 부분의 일본의 역사를 파악하고서야 비로소 현대의 ‘보수’ ‘우익’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고, 이에 관련된 제목을 가진 서적들의 의미도 비판적으로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ISSN
2092-6863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9210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ternational Studies (국제대학원)Institute for Japanese Studies(일본연구소)일본비평(Korean Journal of Japanese Studies)일본비평(Korean Journal of Japanese Studies) Volume 10 (2014. 02.)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