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금산농악의 특성과 그 위상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보형
Issue Date
2013-12
Publisher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동양음악연구소
Citation
동양음악, Vol.35, pp. 9-14
Abstract
금산농악은 민속경연대회에 출전하여 수상한 바 있고, 또 전주대사습놀이에 출전하여 장원을 할 만큼 기량이 뛰어나고 김봉룡, 장인삼과 같은 거장들의 지도를 받아서 그 내용도 훌륭하지만, 실제 금산농악에 대하여는 전문가들에게는 알려져 있는데 반해 일반인들에게는 다른 농악에 비하여 그리 알려지지 못한 편이다. 그 이유는 금산지역이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 접경 지역이라 농악의 중심지역에서 벗어나 있다는 지리적 이유도 있지만, 한편으로 금산농악을 세상에 알리기 위한 작업이 미진한 탓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런 이유를 절감하였던지 금산 지역인사들이 금산농악을 널리 알리고자 하는 작업을 시작한 것 같다. 지난번에 금산농악에 대한 학술대회를 개최하였고 또 이번에도 이런 학술대회를 갖는 이유도 같은 것으로 안다. 이런 학술대회를 통하여 금산농악을 선양하는 데는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나 이것으로 끝날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이런 상태에서 금산농악에 대한 학술적인 연구에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금산농악에 대한 기초 조사 보고서나 금산농악을 전문적으로 연구한 전문학술서가 아직 나오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금산농악에 대한 학술적 연구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농악에 관심을 갖는 학자들로 하여금 금산농악의 학술적 연구에 기여할 자료를 제공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금산농악에 대한 기초 조사와 전문 연구사업을 실시하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ISSN
1975-0218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9221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Music (음악대학)Asian Music Research Institute (동양음악연구소)Journal of the Asian Music Research Institute (동양음악)동양음악 Volume 35 (2013)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