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문제에 대한 다양한 시각과 연구과제

기관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IPCC가 2007년 발표한 바에 의하면, 지금과 같은 상태가 계속될 경우 2100년에는 1990년에 비해서 대기온도가 4도 상승할 것이라고 한다. 얼핏 보면, 4도 상승이 대수로워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영국 재무부가 발표한 스턴보고서에 의하면 4도 상승할 경우, 최대 3억 명이 해일로 인한 피해를 입게 되고, 아프리카와 지중해에서 이용 가능한 물의 양이 30~50% 감소하며, 툰드라의 반이 소멸되는 등 갖가지 끔찍한 환경재앙이 발생한다고 한다. 5도 상승할 경우에는 해수면 상승으로 뉴욕, 런던, 도쿄 등 바다에 가까운 거대도시들이 물에 잠길 위험에 처하게 되고, 5도 이상 높아질 경우, 인류의 대이동을 포함, 상상을 초월하는 대재앙이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