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계획과 도시정책의 미래 과제와 도전

18세기 영국 시인 윌리엄 쿠퍼(William Cowper)는 신은 시골을 만들었고 인간은 도시를 만

들었다고 말했다. 도시는 인간 의지의 산물이자 도시화와 산업화의 상징이다. 한국의 도시는 경제성장의 동력이자 정보교류의 중심으로서 그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증가해 왔다.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보면 인구증가와 경제성장은 매우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산업화가 확대되면서 노동력과 자본이 도시지역으로 유입되고 대규모 시장과 기반시설이 제공됨에 따라 일자리와 혁신역량이 창출되는 긍정적인 효과를 경험하게 되었다. 그러나 한국도시는 이전에는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변화에 직면하고 있다. 1960년대 이후 급격히 성장해온 도시인구는 1990년대에 와서 성장이 둔화되고 인구학적 특징도 크게 변화되었다. 1990년에서 2000년 사이 도시인구의 연간 증가율은 1.8% 감소하여 1960~1990년 사이 30년 동안 매년 도시인구는 11.9% 증가를 보인 것과는 큰 대조를 보인다. 특히 도심부 인구 감소는 거의 모든 대도시에서 관찰되고 있으며 인구의 고령화와 1인가구의 증가도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