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도시설계의 미래 과제와 도전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안건혁

Issue Date
2013-09-30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Citation
환경논총, Vol.52, pp. 27-32
Abstract
시대를 내다보는 선각자가 아니라면, 일생을 한 분야에 몸바쳤다 하더라도 해당 분야의 미래 를 예측하기란 쉽지 않을 것이다. 이는 우리가 속해있는 한 시점에 함몰되어 있으면 있을수록 우리의 위치와 지향하는 바를 파악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일반적으로 과거의 역사를 되짚어 보고, 과거로부터의 추세를 연장함으로써, 미래의 변화를 예측할 수 있는 단서를 찾곤 한다. 이러한 점에서 지난 40여 년에 걸쳐 도시설계가 어떻게 이 땅에 자리 잡게 되었고, 어떻게 전개되었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앞으로의 도시설계를 전망하는 데 있어 첫 번째 단초를 제공한다. 이를 통하여 도시설계가 국내에 적용되는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들을 진단해보고 향후 도시설계가 해결해야 할 과제가 무엇인지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오늘날 변화하고 있는 사회·경제적 상황들을 감안할 때, 향후 도시설계의 과제는 과거나 현재의 그것과는 또 다를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변화를 감지하고, 이러한 추세가 미래에까지 지속될 것인가에 대해 판단해야 한다. 우리가 이러한 미래 변화를 어느 정도 정확하게 예측할 수만 있다면, 도시설계 전문가들이 앞으로 어떤 영역에서 어떤 도전을 해야 할 것인지 생각해 내는 것도 어려운 일은 아닐 것이다.
ISSN
2288-4459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235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