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평양의 도시교통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안병민

Issue Date
2013-09-30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Citation
환경논총, Vol.52, pp. 71-76
Abstract
북한에 있어서 평양은 자부심의 도시이며 희망의 도시이다. 김일성과 김정일은 평양시 건설에 대한 수많은 교시를 통해 평양의 현안들을 해결하고자 했으며, 교통 부문도 당면한 최대 현안 가운데 하나였다. 여기서는 평양이라는 대도시에서 역사적으로 교통이 가졌던 위상을 살펴보고, 현재 평양의 교통수단을 알아보고자 한다. 평양의 대표적인 도시교통으로는 지하철, 시내버스, 무궤도전차, 궤도전차, 철도, 수상교통 등이 있으며, 평양 도시교통의 문제점으로는 여객수송문제와 공해방지문제, 오물처리문제 등이 있다. 이에 대한 해결이 요원한 이유로 만성적인 전력난과 운송수단의 노후화, 전시행정적인 도시계획과 교통시스템과의 연계성 저하 등을 들 수 있다. 평양을 국방의 논리 또는 혁명의 수도의 관점으로만 바라본다면 평양 주민들의 생활 편의 증진을 위한 교통 해결책을 찾기 어려울 것이다. 이를 위해서도 남북한 간의 도시교통시설 표준화 및 공동화 작업이 추진되어야 할 것이며, 북한의 도시교통 분석을 위한 우리의 학제 간 협동연구 역시 필요하다.
ISSN
2288-4459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236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