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레가톨릭대학교의 한국학

Abstract

칠레를 비롯한 라틴아메리카에서 아시아학 연구는 아직은 제법 멀게 느껴지는 것이 사실이다. 칠레의 초중고등학교에서 가르치는 세계사에서 아시아와 관련된 부분은 매우 적다. 또한 오늘날 칠레에서 한국은 주로 상업적인 교류 대상국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사회문화적 이해의 중요성이 경제적인 교류에 묻혀서는 안 된다는 자각이 서서히 일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칠레가톨릭대학교는 장차 칠레사회의 리더가 될 학생들에게 아시아와 관련된 수업과 여러 활동을 제공하여 아시아와 좀 더 가까워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한 예로 아시아학센터에서는 아시아와 관련 된 팀티칭 필수 코스 두 과목을 듣고 다른 세 과목을 들으면 아시아학부전공을 인정해준다. 한국학도 이런 맥락 속에서 발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