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ena V. Ledeneva, Can Russia Modernise? Sistema, Power Networks and Informal Governance,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13.

Abstract

푸틴이 권력의 전면에 부상한 지 벌써 15년이 되고 있다. 많은 연구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러시아 엘리트와 그들이 권력을 어떻게 작동시키는 지는 여전히 베일 속에 싸여 있다. 알료나 레데네바의 ??러시아를 현대화 할 수 있을까? 시스테마, 권력 네트워크, 비공식 거버넌스(Can Russia Modernise? Sistema, Power Networks and Informal Governance)??는 우리가 궁금해 하는 러시아 권력 엘리트와 그들의 권력 작동방식에 관한 흥미로운 연구서이다. 이 연구는 알료나 레데네바가 1998년에 저술하였던 ??러시아의 호혜 경제(Russias Economy of Favours)??의 후속 연구이다. 전작에서 그는 블라트(Blat)를 역사적, 사회경제적, 문화적 측면에서 분석하면서, 포스트 소비에트 러시아 사회에서 만연하였던 바터거래, 블랙마켓, 뇌물 등 경제윤리적인 문제들의 원인과 그 변화의 방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블라트를 제대로 알아야 한다고 주장했었다. 당시 많은 논쟁적인 시사점을 제공한 연구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