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잊혀진 정치학자 한치진 : 그의 학문세계의 복원을 위한 시도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학준

Issue Date
2014
Publisher
서울대학교 한국정치연구소
Citation
한국정치연구, Vol.23 No.2, pp. 387-393
Abstract
8·15 해방 이후 한국에서 정치학이 성장·발달한 과정에 관심이 있는 연구자들에게 이름만 전해진 정치학자들 가운데 한 사람이 한치진(韓稚振)이다. 그는 미군정기에 (1) 서울대학교 문리대 정치학과에서 민주정치원리를 강의했으며, (2) 『민주주의원론』 전 3권(남조선과도정부 공보부 여론국 정치교육과, 1947년 7월)을 출판한 것으로 알려졌다(김학준 2013, 88, 118). 그러나 매우 소략한 이 두 사실 이외에는 그의 학문적 배경은 물론이고 그가 도대체 어떤 사람인지 전혀 알려지지 않았다. 이처럼 사실상 완전히 잊혀졌던 한치진에 대한 정보가 최근 몇 해 사이에 상당히 많이 공개되었다. 『서울대 미주(美洲) 동창회보』(2013년 3월 27일) 3쪽에, 미국 콜로라도 볼더(Boulder)에 거주하는 한치진의 딸 한영숙과의 회견을 바탕으로 그를 소개하는 글이 실린 것이다. 이 글을 읽고 필자는 이 글에 실린 몇몇 단서들에 기초해 그에 대한 자료들을 수집하던 과정에, 그의 유족들에 의해 경기도 군포시에 「한치진기념사업회」가 이미 발족되어 있었음을 알게 됐으며 이 사업회가 인터넷에 올린 그에 관한 정보에 접할 수 있었다.
ISSN
1738-7477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326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