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Jane R. Zavisca, Housing the New Russia, New York: Cornell University Press, 2012.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남영호

Issue Date
2014-11-30
Publisher
서울대학교 러시아연구소
Citation
러시아연구, Vol.24 No.2, pp. 519-524
Abstract
미국의 사회학자 자비스카(Jane Zavisca)가 쓴 ??현대 러시아와 주거문제(Housing the New Russia)??는 내가 알기로도, 필자 자신의 주장처럼, 시장경제 도입 이후 러시아의 주택 사정을 주제로 삼은 최초의 학술 서적이다. 10여년 전 내가 박사 학위 논문을 쓰고 있었을 때, 지도 교수가 자신에게 심사용으로 온 논문이라며, 이 책의 필자 자비스카가 다차에 관해 쓴 논문을 읽어 보라고 준 기억이 난다. 당시 나도 다차에 관한 내용을 쓰고 있었는데, 러시아인들의 다차에 관한 열광적인 집착에 비해 학술적인 연구는 왜 그리 빈약한지 의아해하고 있었다. 마찬가지로 소비에트 시기나 오늘날에나 러시아 사람들의 일상생활에서 주택이 차지하는 비중이 엄청난 데에 비해, 시장경제 이후 주택에 대한 연구는 별로 없다는 것은 나로서는 수수께끼이다. 물론 소비에트 시대 주택에 관한 연구는 이제 상당한 수준으로 축적되었고, 주택의 사유화 과정에 대한 연구도 어느 정도 나온 것 같다. 하지만 사유화 이후 러시아의 주택 문제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는, 개별 논문을 제외한다면, 이 책이 처음이다.
ISSN
1229-1056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378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