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 대규모 기업집단의 특징과 전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건범

Issue Date
2013-12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제연구소
Citation
경제논집, Vol.52 No.2, pp. 187-192
Abstract
최근의 우리나라 기업부문의 특징은 소위 재벌이라고 불리는 대규모 기업집단의 규모가 확대되고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지적할 수 있다. 미국과 영국 등 선진국의 대규모 기업에서는 찾아보기 쉽지 않은, 가문 중심의 강력한 통제권이 행사되고 다양한 산업에 종사하는 여러 기업들로 구성된 기업집단의 특징이 향후 50년, 100년 후에도 과연 현재와 같은 형태로 지속될 것인지를 살펴보는 것은 한국경제의 진로를 모색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더욱이 최근 경제성장률이 정체된 가운데 경제민주화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면서 대기업집단에 대한 개혁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즉 대중소기업간 거래상의 불균형 문제뿐만 아니라 대기업집단의 승계과정에서의 불공정 행위, 총수일가의 불법 행위 등에 대한 비난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경제민주화가 주로 기업집단에 대한 불만으로 표출되고 있다고도 할 수 있다.
ISSN
1738-1150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379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