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정치경제학의 최근 동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류동민

Issue Date
2013-12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제연구소
Citation
경제논집, Vol.52 No.2, pp. 271-285
Abstract
제가 오늘 발표하도록 부탁받은 주제는 정치경제학의 최근 동향입니다. 그런데 일단 정치경제학의 범위를 어떻게 잡을 것인가가 문제가 됩니다. 아시다시피 한국사회에서 정치경제학은 오랫동안 마르크스 경제학을 가리키는 일종의 위장된 명칭이었습니다. 그러나 현실 사회주의권의 몰락 이후 마르크스 경제학 자체의 쇠퇴라는 문제도 있고, 더욱이 마르크스 경제학으로는 포괄할 수 없는 여러 가지 비주류적인 경제학의 흐름들이 있기 때문에, 어디까지를 정치경제학이고 어디서부터를 정치경제학이 아니라고 보는가 하는 것이 문제가 되는 상황입니다. 예컨대 넓은 의미의 정치경제학을 하는 사람들이 많이 보는 학술지 중의 하나가 Cambridge Journal of Economics인데, 그 스코프(scope)를 보면 우리는 마르크스, 케인스, 칼레츠키, 조앤 로빈슨 및 칼도어의 전통에 서 있다(founded in the traditions of Marx, Keynes, Kalecki, Joan Robinson and Kaldor)라고 선언합니다. 마르크스를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케임브리지 교수였거나 최소한 식객이었던 사람들입니다. 그런데 굳이 마르크스를 포함시킨다면, 도대체 이 사람들의 공통점이 무엇일까 하는 것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그래서 이 발표에서는 잠정적으로 노동생산성-계급 간 소득분배-이윤율의 기술적 및 사회적 연관에 초점을 맞추는 경제학적인 흐름"을 정치경제학이라 정의하기로 합니다. 그러면 이른바 포스트 케인지언(Post-Keynesian)이나 칼레츠키주의자들(Kaleckian), 프랑스의 조절학파(Regulation School), 또 최근에 한국에서도 많이 소개되고 있는 인지자본주의(cognitive capitalism)론 등도 다 여기에 포함되는 것입니다.
ISSN
1738-1150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380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