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대칭 형상의 고체추진기관에 대한 FSbI 통합 해석 : Integrated FSbI Simulation for Axisymmetric Solid Rocket Motor

Abstract

고체 로켓 내부에서 발생하는 유동과 구조, 연소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분석하기 위해 유동-구조-연소통합해석이 수행되었다. 추진제 연소에 따른 해석 영역의 변화를 고려하기 위한 기법들(ALE 운동 기술 방식, 격자이동 및 재생성 기법)과 개별 해석 요소를 통합하기 위한 기법들(불일치 경계면에서의 정보 전달 기법, 통합 시간전진 기법)이 적용되었다. 개발된 프로그램을 사용해 2차원 축대칭 형상의 고체추진기관, ACM(Attitude Control Motor)에 대한 통합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실험 결과와 비교하였다. 이 결과를 통해 본 연구에서 적용한 기법들이 고체추진기관 내부를 해석하기에 적합하다는 것을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