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조선족학교 민족문화 교육과정 개발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 中国朝鲜族学校民族文化校本课程开发的问题与对策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의 새 교육과정 실행 이후 진행된 조선족학교 중심 민족문화 교육과정 개발의 현황을 기반으로 그 문제점과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자 시도되었다. 그동안 조선족학교는 국가, 지방 및 학교 교육과정의 3급 관리체계를 실행하기 위해 다양한 실천을 시도해왔다. 특히 연변지역과 기타 조선족 산재지역의 조선족학교들은 지방교육과정 및 학교교육과정으로서의 민족문화교육에 대한 연구와 실천 및 교육과정 개발의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그 결과 민족문화 교육과정의 개발 및 실천은 비교적 풍성한 성과를 거두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민족문화와 관련된 개념 정의가 모호하고, 교육과정 및 교재개발이 규범화, 체계화되지 못하고 있고, 교사의 자질과 민족문화적 소양이 부족, 민족 문화 교육과정 개발 자원의 수집과 비치의 부진, 개발된 민족문화교육 과정 실행의 정책적, 행⋅재정적 지원의 부족 등 다양한 문제점들을 보이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보완하면서 단위 학교에서 학교 중심 교육과정으로 민족문화 교육과정을 개발함에 있어서의 교육과정의 내용과 실행 두 방면으로 향후 개선방향을 제시하였다. 조선족학교 중심 민족문화교육과정을 개발함에 있어 우선 관련된 다양한 개념에 대해 명확히 하고, 교육과정 개발이 규범화, 체계화되도록 노력하며, 교사의 확보와 지속적인 교사 연수를 도모하고, 학교와 교사의 민족사명감과 헌신정신을 유발, 학교의 교육철학과 운영이념을 반영, 개발과 실행 및 연구를 병행하는 등이다. 이러한 개선을 통해 중국의 한 소수민족으로서의 그 정체성을 민족문화라는 매개체로써 확인하였다. 결론적으로 조선족은 반드시 중국조선족이라는 총체적인 정체성을 형성해야만 하고 한반도를 비롯한 전 세계 한민족은 반드시 이를 인정해야 할 것이다. 그래야만 조선족의 문화가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할 수 있을 것이며 진정 한민족의 넋을 꾸준히 중국이라는 대국에서 당당하게 이어갈 수 있을 것이다. 조선족학교는 반드시 이러한 사명의식을 가지고 민족문화를 내용으로 하는 학교 중심 교육과정 개발에 박차를 가해야 할 것이다.

本研究的目的是以中国新课程改革以后朝鲜族学校民族文化教育课程开发的现状为基础, 分析提出朝鲜族学校开发民族文化教育课程的原则. 新课改以来朝鲜族学校为了努力落实国家课程, 地方课程, 校本课程三级管理体系做了很多实践.尤其延边地区和朝鲜族散在地区将民族文化教育纳入地方课程与校本课程, 在研究, 实践, 以及开发课程方面付出了相当多的努力. 结果民族文化教育课程的开发与实践得到了较丰硕的成果. 然而尚存在多数不足, 如: 教育课程体系不全, 内容开发缺乏科学性, 课程资源的搜集和配置的缺乏, 教师素养有待提升等. 因此本文试图从教育课程的内容与实行两方面提出朝鲜族学校开发民族文化校本课程的对策. 包括明确朝鲜族民族文化相关的概念, 学校与教师的民族使命感与奉献精神的发扬, 反映学校的教育哲学与管理理念, 开发教育课程体系, 开发和实施及研究等. 借此朝鲜族作为中国少数民族, 将民族文化为媒介确认其民族认同感. 总之, 朝鲜族必须形成以中国朝鲜族的整体认同感, 韩半岛与全世界朝鲜民族也必须承认这一点. 只有这样朝鲜族文化才能够长足发展, 将朝鲜族的民族情结在中国发扬光大和继续传承. 这种民族文化的传承也只有在学校教育, 才能够最系统, 最稳定地进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