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초 중국의 근대국가 구상과 러시아 1차 혁명

Imaging the Imperial Russia in Modern China

19세기 후반 이후로 아시아 지역이 세계사적 차원에서 식민지 쟁탈의 무대가 되면서, 제정 러시아는 제국주의적 침략에 가담했고 서양 열강의 일원으로 변신하기 시작했다. 이웃하는 러시아의 변화는 중국인의 근대국가 구상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으며, 이러한 과정 속에서 러시아에 대한 중국의 인식 또한 위협, 모방, 연대, 공포, 학습, 희망 등 다양한 모습으로 바뀌어 갔다. 이 글은 청일전쟁에서 러시아 1차 혁명전후에 이르는 약 10여 년간을 중심으로 청조 내부의 다양한 근대 국가 건설의 구상이 러시아에 대한 인식과 연동되는 과정을 규명하면서, 나아가 중국의 타자에 대한 표상의 구조를 살펴보고자 한다. 1905년 러시아 1차 혁명에 대한 청의 인식과 그 영향이 그 이전의 러시아 인식과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 하는 측면에서 고찰하고자 한다. 20세기를 전후한 시기에 러시아에 대한 청의 인식이 중국인의 근대국가 구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러시아를 표상하는 담론의 주체에 대한 고찰이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왕조체제의 지속을 전제로 정권을 유지하고자 한 조정의 관료, 왕조체제 내에서 개혁을 추구한 사대부 관료, 새롭게 등장한 근대적 지식인과 언론매체, 만주족 정권을 타도하고 공화국을 건설하고자 외친 혁명가들이 각각 격변하는 러시아를 사상의 자원으로 활용하면서 모색하고자 했던 근대적 구상의 의미를 파악해 보고자 한다.

This article aims to investigate several aspects of interrelation between the various projects of modern nation-building inside the Qing dynasty and their awareness of Russia, and further to examine the structure of representing the Other in modern China, comparing the Chinese recognition of the Russian Revolution of 1905 with their earlier perception of despotic Russia. In order to analyze this problem, it is necessary to inquire into each of the subjects of discourses which produced various imaginations of Imperial Russia. I will consider the different ways of thought expressed by the typical Chinese political social groups, such as the government officials, gentry, modern intellectuals and the mass media, revolutionary groups, while making practical use of Russia as a resource of thinking. I argue that Imperial Russia was represented in different images, depending on the subjects who formed Chinas political discourse and reality.

청말; 중국; 러시아; 혁명; 전제; Qing dynasty; Russia; revolution; despoti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