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불어문화권연구소

Abstract

개념으로서나 실제 현상으로서나 불어문화권의 기원은 프랑스 식민주의 팽창의 역사와 깊은 관련이 있다. 따라서 넓은 의미에서의 탈식민화에 대한 연구는 불어문화권에 대한 연구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할 수밖에 없다. 이번 불어문화권 연구의 특집 기획인 식민주의적 상상력과 그 극복 역시 마찬가지 맥락에 속한다. 식민 지배의 가장 강력한 도구는 잘 훈련된 군대와 우월한 무기 체제가 아니라, 식민자와 피식민자 양편의 정신세계를 바꾸어 놓는 식민주의적 상상력이다. 알베르 메미가 식민자와 식민주의자의 초상화를 그리고, 프란츠 파농이 피식민자들의 또 하나의 피부가 되어버린 여러 하얀 가면들을 묘사한 것은 바로 이러한 이유에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