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종합적 접근으로서의 정책실패 사례연구: 경전철 사업 사례를 중심으로 : Integrative Model of Learning from Policy Failure: A Case Study of Light Rail Transit Projects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고길곤 | - |
dc.contributor.author | 이보라 | - |
dc.contributor.author | 이주현 | - |
dc.date.accessioned | 2015-11-03T08:14:44Z | - |
dc.date.available | 2015-11-03T08:14:44Z | - |
dc.date.issued | 2015-03 | - |
dc.identifier.citation | 행정논총, Vol. 53 No. 1, pp. 129-163 | - |
dc.identifier.issn | 1229-6694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94493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논문은 정책실패 사례분석의 여러 접근방법을 비판적 시각으로 살펴보고, 단편적 접근방법만으로 사례를 분석한 경우에 부딪힐 수 있는 한계를 점검하였다. 선행연구들은 각기 합리주의적, 정치적, 환경복잡성적 접근방법으로 실패의 개념, 원인 및 대안을 제시하였으나 연구마다 각 관점이 혼재되어 논리성과 일관성이 다소 결여된다는 한계가 드러났다. 본 논문은 정책실패 연구의 세 가지 접근방법을 포괄하는 분석틀을 도출하였으며, 이에 입각하여 부산-김해, 용인, 의정부 경전철 사업 사례분석을 수행하였다. 결과적으로 정책실패 사례분석에서 실패의 원인에 대한 다면적인 해석이 제시되지 않는 이상, 실패로부터의 학습과 정책수정이 잘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음을 검증하였다.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 |
dc.subject | 정책실패 | - |
dc.subject | 정책사례 | - |
dc.subject | 사례분석 | - |
dc.subject | 접근방법 | - |
dc.subject | 경전철 | - |
dc.subject | policy failure | - |
dc.subject | policy learning | - |
dc.subject | Integrative approach | - |
dc.subject | Light Rail Transit | - |
dc.title | 종합적 접근으로서의 정책실패 사례연구: 경전철 사업 사례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Integrative Model of Learning from Policy Failure: A Case Study of Light Rail Transit Projects | - |
dc.type | SNU Journal | - |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 | Ko, Kilkon | - |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 | Lee, Bora | - |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 | Lee, Juhyun | - |
dc.citation.journaltitle | 행정논총(Korean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 - |
dc.citation.endpage | 163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pages | 129-163 | - |
dc.citation.startpage | 129 | - |
dc.citation.volume | 53 | - |
- Appears in Collections:
- Files in This Item:
Item View & Download Count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