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금융/개방경제 거시경제학의 최근 동향

Abstract

1. 서론 국제 금융과 개방 거시 경제학과 관련하여 전반적으로 어떤 주제들이 논의되고 있는지 말씀 드리겠습니다. 관련된 주제들을 크게 7가지로 구분하여, 2절에서 8절까지 각각 2. 경상 수지 결정 이론, 3. 국제 금융 투자, 4. 국제 경기 변동 이론, 5. 환율, 6. 국제 거시 경제 모형, 7. 국제 통화/금융 체제 및 정책, 8. 금융 위기의 순서로 살펴보겠습니다. 2. 경상수지 결정이론

먼저 경상 수지 결정 이론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경상 수지 결정 이론에 대해서는 크게 2가지의 내용, 경상수지에 대한 시제간 접근법(intertemporal approach)과 글로벌 불균형(global imbalance)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오늘 이 자리에 학부생도있고, 대학원생도 있는 것 같은 데, 경상 수지 결정 이론 중에서 학부 강의에도 나오는 탄력성 이론(elasticity approach)은 많이들 익숙할 겁니다. 학부 강의에서 경상수지 내지 무역수지가 어떻게 결정되는지를 생각할 무역수지는 수출에서 수입을 뺀 것이라고 봅니다. 여기서 수출은 해외국가의 소득수준과 우리나라와 해외 국가 간 실질환율에 의존하게 되고, 수입은 우리나라의 소득수준과 실질환율에 의해 변합니다. 일반적으로 해외의 소득수준이 높아지면 수출이 증가해서 무역수지가 개선되고, 우리나라의 소득수준이 높아지면 수입이 증가해서 무역수지가 감소하게 됩니다. 실질 환율의 변화에 의한 무역수지 변화를 살펴보면, 실질환율은 명목환율에 해외물가와 자국물가의 비율을 곱한 값으로, 환율이 올라간다는 것은 해외의 물건보다 우리 나

라 물건의 가격이 낮아진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실질환율이 올라가게 되면 수출이 증가하고 수입이 감소하여 무역수지가 개선됩니다. 뉴스에서도 보통 이런 내용으로

분석을 많이 하는데, 예를 들면 무역수지가 개선되었는데, 그 이유가 해외경기가 좋아져서 그렇다, 또는 환율 변동 때문에 그렇다는 식으로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