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바 개혁: 집단 상상력, 반론, 비판적 시선

현재 쿠바에서 진행 중인 개혁에 대해 누가, 어떻게 문제를 제기하거나 반대하거나 제동을 거는 입장/행동을 취하고 있는지 이야기할 때, 구체적인 사회적 행위자의 실천/경험을 고려하는 쪽으로 무게중심이 기우는 것은 불가피하다(만일 우리가 정직하고 끈기가 있다면 말이다). 이런 행위자는 시간의 흐름(현실화2)-철학적 의미의 현실화 그리고 어쩌다 보니 이 말의3) 선전적인 의미까지 포함하고 있는 현실화)을 보여주는, 망각, 은폐, 다시 쓰기, 드러남이라는 우주에 매몰되어 있는 동시에 그런 우주의 원천이자 한 부분이기도 하다. 여기서 시간이란 때로는 감지할 수 없지만 누가 뭐라고 하더라고 사건으로 가득 차 있고, 알렉산드르 루키야넨코의 소설에4) 나타나는 평행세계처럼 부채꼴로 펼쳐지는 다양한 미래이다.

개혁; 프리카리아트; 노멘클라투라; 자본주의; 저항; 사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