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하얼빈 안중근 의사 기념관 개관에 즈음한 제언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영수

Issue Date
2013
Publisher
서울대학교 명예교수협의회(Association of Emeritus Professors)
Citation
서울대학교 명예교수회보, Vol.9, pp. 178-179
Abstract
지난해 10월 해외 독립운동 사적지탐사를 위해 안중근 의사의 행적을 더듬으며 하얼빈 등을 다녀왔다. 그 중 하얼빈역은 105년 전 조선의 원흉이자 동양평화를 파괴한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하고 코레야 우라를 외친 곳이다. 내가 아는 것은 교과서적 내용 이 한 줄뿐이었다. 하얼빈역 제일 플랫폼 거사현장에는 바닥에 저격 장소 표시로 삼각형이, 피격자의 위치에는 4각형의 표시만이 남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현장에 점점 가까이 접근해 갈 때 가슴은 설레기 시작했다. 거의 다가갔을 때 예전과는 달리 중국 공안원이 중국 외사과의 허가없이는 절대 안 된다고 강력히 제지하여 우리의 현장답사 계획은 좌절되고 말았다. 이유는 최근 일본의 거센 항의로 한국인의 출입을 각별히 단속한다는 말도 있었다. 결국 역 구내이지만 또 하나의 철책 밖에서 보이지 않는 150미터 지점을 상상하며 서서 묵념만하는 것만으로 행사는 끝내고 말았다.

지난 6월 박근혜 대통령이 중국 방문 때 시진핑 주석에게 기념비 설치를 제의했고 한국을 방문한 중국 국무위원이 흑룡강성 안에 기념표지석 설치가 양국간 협의 아래 잘 진행되고 있다는 보도가 전해졌다. 그러다가 금년 1월 19일 중국정부는 하얼빈역에 표지석 이상의 안중근 의사의 기념관을 개관했다. 중국공안이 막았던 것은 아마도 그 작업이 극비리에 진행되고 있었기 때문이었지 않나 하는 추측이 간다. 2006년에 어떤 독지가가 안의사 전신상을 건립했었는데 중국은 강제로 철거한 사실이 있었다. 일본을 의식한 중국이 스스로 불편을 느꼈기 때문이라고 한다. 중국은 청일전쟁 이후 사실상 종이 호랑이였다는 말도 있었다. 그러던 중국이 이제는 일제침략의 역사를 한국과 공유하고 다오위다오 분쟁으로 갈등이 일어난 후 늦게 깨달고 안의사 추모 사업을 위한 새로운 방향을 선택한 것이다.
ISSN
2005-0526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468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