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서문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정운
Issue Date
2007-06
Publisher
서울대학교 국제문제연구소
Citation
세계정치, Vol.7(문화와 국제정치), pp. 5-7
Abstract
‘문화’로 세계정치를 말한다는 것이 생소하게 여겨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지난 약 40년간의 흐름 때문으로 보입니다. 1960년대부터는 미국식의 이른바 ‘현실주의’ 국제정치학이 한반도에 도입되어 하나의 지적 계몽이자 정론(orthodoxy)으로서 ‘국제정치’와 세계를 보고 말하는 방법을 지배해왔습니다. 모든 국가들은 이른바 ‘권력’의 주체이며 세계정치란 각각의 국가가 다른 나라들의 권력 사이에서 살아남고 또 다른 나라들을 겁박하여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과정이라고 보아왔습니다. 이러한 시각은 제2차 세계대전 직전에 등장하여 전후 냉전 시기를 통하여 미국을 중심으로 하나의 학문으로 성립되었고 이는 한국전쟁 이후 한반도에 도입되어 우리의 ‘현실’을 파악하는 틀이 된 것입니다.
ISSN
1738-2440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9487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사회과학대학)Center for International Studies (국제문제연구소)세계정치(Journal of World Politics)세계정치 07(28집 1호) (2007)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