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서문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승주
Issue Date
2011-08
Publisher
서울대학교 국제문제연구소
Citation
세계정치, Vol.15(글로벌 금융위기와 동아시아), pp. 5-8
Abstract
글로벌 금융위기는 동아시아에게 무엇인가? 최근의 그리스의 재정위기, 미국의 국가 부채 축소를 둘러싼 정치적 혼란, 세계경제의 ‘더블딥’(double dip) 우려의 재확산에서 볼 수 있듯이, 글로벌 금융위기는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다. 동아시아 역시 글로벌 금융위기의 영향으로부터 아직 자유롭지 못하다. 좁게는 위기의 직접적 원인 규명과 국내·국제금융감독 체제의 개편에서부터 넓게는 새로운 국제금융질서의 수립, 글로벌 불균형의 해소, 자본주의의 미래상에 대한 논쟁에 이르기까지 동아시아 국가들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다양한 문제에 직면했다. 본 연구는 글로벌 금융위기가 동아시아라는 지역 차원에 미친 영향을 탐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위기의 영향과 대응에 대한 연구가 주로 개별 국가 또는 세계적 수준에 초점을 맞추어 이루어졌다는 점을 고려할 때, 동아시아라는 지역적 차원에서 위기 이후 어떤 변화가 초래되고 있는지 검토하는 것이 의미 있는 작업이 될 것이라는 생각에서다. 특히, 금융협력, 무역과 무역제도, 경제체제, 개발원조 등의 주요 분야에서 글로벌 금융위기가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구체적으로 검토하는 작업은 이론적으로나 현실적으로 그 의미가 상당하다.
ISSN
1738-2440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9492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사회과학대학)Center for International Studies (국제문제연구소)세계정치(Journal of World Politics)세계정치 15 (2011)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