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서문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상배
Issue Date
2013-03
Publisher
서울대학교 국제문제연구소
Citation
세계정치, Vol.18(커뮤니케이션 세계정치), pp. 5-19
Abstract
최근 세계정치의 변화는 국제정치학자들로 하여금 전통적인 관심사였던 군사안보나 정치경제의 영역을 넘어서 새로운 문제들에 눈을 돌리게 한다. 이러한 문제들의 기저에서는 이 책에서 통칭하여 ‘커뮤니케이션’ 이라고 부르는 변수가 자리 잡고 있다. 이른바 지구화, 정보화, 민주화 등의 변화로 인해서 세계인들의 삶이 더욱 긴밀하게 연결되고 있는 것이 21세기 세계정치에서 커뮤니케이션 변수의 중요성이 점점 더 커져가는 이유일 것이다. 실제로 우리는 근대 국제정치를 처음으로 경험했던 19세기 중후반의 세상에 비해서 서로서로 훨씬 더 많이 알고 소통하고 공감하며, 더 나아가 다양한 관계를 맺으며 살고 있다. 예를 들어, 오늘날 우리는 인터넷이나 인공위성, 그리고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SNS(Social Network Service) 등과 같은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서 우리 주위의 일뿐만 아니라 지구 반대편에서 벌어지는 일까지도 거의 실시간으로 알고, 또 반응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21세기 세계정치는 이렇게 상호연결되고 상호 소통하는 세상의 변화를 바탕에 깔고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ISSN
1738-2440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9495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사회과학대학)Center for International Studies (국제문제연구소)세계정치(Journal of World Politics)세계정치 18 (2013)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