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레 원주민언어대회 참가기

Abstract

2015년 1월 15일과 16일에 걸쳐 칠레 산티아고 알베르토 우르타도 대학에서 칠레 원주민언어대회(Congreso de las Lenguas Indigenas de Chile)가 열렸다. 1차 대회(는 2010년 7월 13일에서 14일, 2차 대회(는 2011년 11월 18일과 19일에 걸쳐 칠레 산티아고대학교에서 있었다. 대회(의 목표는 칠레 원주민이 자기의 언어를 가르치고 지킬 권리와 칠레의 다언어 현실을 초점으로 하여 원주민 언어의 과거, 현재, 미래를 살펴보고 언어의 힘을 되살릴 공공정책, 규범, 실천을 계속해 나가는 것이다. 주관 단체는 칠레 원주민 언어와 교육 권리 협회(La Red por los Derechos Educativos y Linguisticos de los Pueblos Indigenas de Chile)이나 다른 원주민 단체나 대학, 공공기관 등도 참여한다. 이번 3차 대회에도 유니세프, 산티아고 시청, 칠레 산티아고대학교, 원주민개발기구(CONADI) 등 여러 단체가 참여했고. 특별 초청으로 스페인 바스크 족 자치정부에서도 바스크어 활성화 경험을 소개하려고 대표를 보내왔다. 페루에서도 원주민 언어 활성화 정책 경험을 설명할 대표가 왔다. 이 글은 한국에 칠레 원주민언어대회를 소개하기 위한 것이자 필자가 3차 대회에서 겪은 일을 이야기하는 것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