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공지에서의 신재생에너지 생산 가능성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전의찬

Issue Date
2015-09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Citation
환경논총, Vol.56, pp. 74-83
Abstract
전 세계적으로 기후변화 현상이 심각해지고, 온실가스 감축이 주요한 기후변화 대응방안으로 대두되면서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에 관한 연구가 활성화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에너지 해외의존도가 약 97%로 에너지 안보에 취약한 에너지 공급구조를 가지고 있어 신재생에너지의 개발 및 보급이 매우 중요하다. 정부에서는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확대하고 녹색산업을 육성하기 위하여 2012년 신재생에너지 공급 의무화제도(RPS: Renewable Portfolio Standards)를 도입하였다. 신재생에너지 생산을 위해서는 신재생에너지 자원의 잠재량 못지않게 신재생에너지 생산시설을 설치할 공간이 필요하다. 도시에서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공지는 신재생에너지 시설의 도입에 의한 에너지 자급률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기후변화 대응 측면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공지의 신재생에너지 생산 가능성을 평가하고 신재생에너지 도입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효과 추정을 통해 기후변화 대응 측면에서의 예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ISSN
1226-9000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553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