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서울역 고가차도 철거 및 재활용에 따른 교통처리대책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태완

Issue Date
2015-03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Citation
환경논총, Vol.56, pp. 20-27
Abstract
서울시에서는 2002년 이후 노후화되거나 그 기능이 상실된 고가차도에 대한 철거사업을 진행 중이다. 일각에서는 고가차도의 철거에 따라 도심의 교통체증이 심각해 질 것이라는 우려도 있었으나 다행히 철거 후에 교통체증에 대한 부작용보다는 도시경관의 개선, 지역 경제의 활성화 등으로 대체적으로 고가차도철거 사업에 대한 시민들의 태도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고가차도 철거에 대한 긍정적인 분위기는 최근의 도시 공간을 차량보다는 보행위졸 전환하려는 움직임과도 무관하지 않다. 서울시의 각종 개발사업에 대한 교통영향평가 과정에서 가급적이면 고가 구조물보다는 평면으로, 부득이한 경우라도 지상구조물 보다는 지하구조물로 차량 및 보행 교통량을 처리하여 보행의 연속성과 편의성을 향상시키려는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지역 주민들의 민원에 따라 구조적으로 문제가 없는 지상육교를 철거하고 평면횡단보도를 설치하거나 지상육교나 지하보도를 통하여 도로횡단이 가능함에도 평면횡단보도를 이중으로 설치하는 경우도 최근에는 자주 일어나고 있다.
ISSN
1226-9000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555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