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서울大學校 圖書館五十年史 : 1946-1996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 서울대학교도서관 50년사 편집위원회

Issue Date
1996
Publisher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
Citation
xi, 398 p. : 삽도 ; 27 cm.
Keywords
서울대학교 도서관50년사
Abstract
서울대학교 도서관이 1946년 조국 광복과 더불어 설립된 이래 올해로 꼭 반세기가 지났습니다. 한 대학의 교육 수준을 보려면 그 대학의 도서관을 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렇듯 대학교육과 대학도서관은 불가분의 관계가 있기 때문에 대학도서관을 대학의 심장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도서관이 과연 대학의 심장으로서의 기능을 다했는지 또 심장으로서의 기능을 다 할 수 있었는지 하는 점은 이 책을 통해서도 엿볼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나라 최대의 대학도서관으로서 서울대학교 도서관의 역사는 사실상 우리나라 대학도서관의 역사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늦은 감이 있지만 서울대학교 개교 50주년을 기하여 서울대학교 圖書館史가 처음으로 간행되게 된 것은 여러 모로 뜻있고 기쁜 일이라 하겠습니다. 그러나 역사의 의미는 지난 날의 사실을 아는데 그치지 않고 과거를 거울 삼아 미래를 개척하는 데 있습니다. 도서관은 전통적으로 기록의 보존 기능을 아주 중요시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정작 자체의 기록은 제대로 보존되지 못하여 부끄럽게도 사료 수집에 미비한 부분이 많다는 것, 또 바쁜 일정에 쫓기다 보니 있는 자료마저 제대로 정리해내지 못했을 것이라는 것과 우리 도서관의 역사를 말해주는 중요한 자료를 따로 편집하여 별책으로 내지 못한 것은 다소 아쉽게 생각됩니다. 이후 미흡한 점은 보완할 것이며, 더욱 폭넓게 자료를 수집하여 자료집을 발간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본서의 출간을 위하여 증언과 사진 등의 귀중한 사료를 제공하여 주신 역대 관장님들과 재직자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특히 본서가 출간되기까지 헌신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은 편집위원들과 서울대학교 출판부 관계자들께 심심한 사의를 표합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581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