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국립공원의 특수성과 미래 국립공원 관리 과제

Abstract

국립공원 제도는 미국에서 처음 시작되었다. 원생자연(wilderness)의 보전을 강조한 초월주의 철학자 소로(Henry David Thoreau, 1817-1862)로부터 미국 국립공원의 사상이 싹트고, 미 서부의 원생자연 보호에 힘쓴 환경운동가 존 무어(John Muir, 1838-1914)의 노력으로 미국 내 국립공원의 기반이 확립되었다. 국립공원 제도는 1872년 워쉬 번, 랑포드, 돈 탐험대(Washburn–Langford–Doane Expedition)에 참가한 커넬리우스 헷지(Cornelius Hedges, 1837–1907) 등에 의해서 신비한 경관의 옐로우스톤(Yellowstone)이 발견되고, 이를 국립공원으로서 보전할 것을 주장한 것에서 기원한다. 이렇게 1872년 옐로우스톤 국립공원이 미국 최초의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한편 미국의 국립공원 제도의 기원을 요세미티 자이언트(The Yosemite Grant)로부터 보는 견해도 있다(上岡克己,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