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기에 생각하는 도시 건축의 새로운 요구 : 전환기에 생각하는 도시, 건축의 새로운 요구 - 윤세한

Abstract

인구감소, 산업구조변화, 세계화와 지역화의 공존, 과학기술의 진보, 공유경제의 확산 등 도시, 건축에 관련된 시대적 여건이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전 세계적으로 동시에 진행되고 있으며 5-6년이면 생활패턴을 바꿀 정도로 급속하게 진행되어 이에 적응하지 못하면 도태하는 불안과 불확실성도 동반한다. 새로운 시대변화는 기존에 익숙했던 도시, 건축, 부동산에 대한 고정관념을 허물 것을 요구한다. 개발의 물량적 수요는 줄어들 것이지만, 소유에서 임대로 도시공간의 점유방식이 전환되고, 새로운 차원의 공간욕구와 개발수요가 나타날 것이다. 글로벌 스탠다드로 높아진 욕구, 지역가치와 다양성의 부각, 대도시로의 개발 집중과 복합화, 사회구조 변화와 기술발달에 따른 생활양식 및 정주패턴 변화에 따른 새로운 수요를 전망하였다. 시대변화의 흐름을 읽고 이에 부응하는 혁신적 도시공간설계의 필요성이 강조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