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도시를 위한 도시 건축의 과제 : 스마트 그린시티: 그린웨이와 테크놀로지를 결합한 도시설계 전략

Abstract

기후변화 문제와 도시환경 수준: 도시 면적은 지구 표면의 2%에 불과하나, 전 세계 온실가스의 80%가 도시지역에서 배출된다(2009년 C40 서울 정상회담). 21세기 말 까지 한국의 평균 기온은 5.9℃ 증가하고, 해수면은 136cm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기상청, 2013). 기후변화는 국가뿐만 아니라 세계 모든 도시가 함께 대응하고 공유해야 할 과제로서 도시공간의 재설계(redesign)를 통해 에너지 사용을 줄일 수 있다. 지속가능성, 행복지수, 도시환경의 질 등 다양한 지표를 통해 측정된 세계도시 비교에서 서울은 높은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다. 한강변과 용산공원 주변의 획일적 고층주거단지에서 보듯이 공공성, 친환경성, 질적 수준을 추구하기 보다는 개발이익을 극대화하는데 주력하는 도시개발이 보편화된 데 따른 결과이다. 전반적으로 공공공간이 부족하고 외부공간의 질적 수준이 낮아 내부지향적이고 에너지소비형 생활방식을 유도한다. 도시개발을 공익적으로 유도하여 시민세금을 쓰지 않고 풍부한 오픈스페이스를 확보하고 커뮤니티와 공유하는 미국과 싱가폴의 모범사례에서 교훈을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