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도시환경의 질적 수준과 과제 : 유럽의 눈으로 본 한국도시 - 이석정

Abstract

한국의 도시환경과 도시관리제도: 일상에서 마주하는 한국 도시의 모습은 큰 스케일과 작은 스케일, 부유한 것과 가난한 것, 옛것과 새것 등 상반되는 힘이 얽혀져 대립하고 얽혀져 있다. 공공 도시개발공사, 대규모 시행사, 대형 건설회사가 주도하는 아파트 단지와 고층 건물 위주의 획일화된 도시건설문화를 나타낸다. 도시관리제도는 사업을 전제로 정립되어 있어 사업성이 설계를 지배하고, 표준화되고 유형화되어 있어 창의적이고 섬세한 설계를 어렵게 하고, 필지단위의 건축행위에 집중하여 집합적 형태에 둔감하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도시환경은 폭력적이고, 배타적이며, 이기적인 특성을 가진다. 외국인들은 한국의 도시계획이 산술적인 것에 기반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유럽 도시들은 모든 것이 조건화되어 있는 conditioned city인데 반해, 한국의 도시는 역동적이지만 제멋대로인 도시(city of flux)로 평가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