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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 이행기의 語學·文法·語法·文典·語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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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이현희
Issue Date
2015-12
Publisher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동아문화연구소
Citation
동아문화, Vol.53, pp. 3-21
Abstract
이 글은 근대 이행기에 교육의 목적으로 이루어진 한국어학의 성립과 관련되어 있는 몇 가지 자그마한 문제를 언급해 보기 위하여 작성되었다. 주로 몇 용어의 용법과 의미에 초점을 맞추기로 한다. 필자에게 주어진 주제는 ‘한국인에 의해 행해진 이 시기의 한국어학 연구’에 대한 것이었는바, 이 주제만으로는 항상 되풀이되곤 하는 매우 뻔한 기술을 행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사실상 한국에서의 ‘한국어학’은 먼저 한국어의 학습을 목표로 하여 일본인 학자와 서양 선교사들에 의해서 먼저 이루어지고, 그 다음에 이들과의 일정한 관계하에서 한국인에 의한 한국어학이 구축되어 왔기 때문이기도 하다.
ISSN
1598-0200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9605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Center for East Asian Studies (동아문화연구소)Journal of S.N.U. Institute for Asian Studies (동아문화)동아문화 Volume 53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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