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틴아메리카의 새로운 시대 – 포퓰리즘 정권의 퇴조

2016년 2월 21일 에보 모랄레스 대통령이 다음 대선 출마를 노리고 실시한 선거규정 개정관련 국민투표에서 패배했다. 좌파 포퓰리스트 정권의 수장이 퇴진하고 실용주의 시대가 열릴 것을 암시하는 또 다른 사례이다. 1990년대 신자유주의 정권에 이어 2000년대에 베네수엘라의 우고 차베스 대통령이 표방한 21세기 사회주의까지 지난 25년간 이데올로기를 앞세운 슬로건이 라틴아메리카를 휩쓸었고, 사람들은 정치구호를 듣는 데 지쳤다. 라틴아메리카 전지역, 특히 남아메리카에서 이데올로기 논쟁으로 인한 피로도가 높아지고 있다.